1위배달의민족은 매출 상위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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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1위배달의민족은 매출 상위 60% 점주에게는 9.
8%의 중개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상위 60~80% 점주에게는 4.
8%를, 상위 80~100%에는 2%를 중개수수료율로 적용하는 차등 수수료안을 내놨다.
쿠팡이츠는 ‘수수료 일괄 5% 적용’을 하되 배달 기사 지급비를 입점업체가 부담하는 방식이다.
실제로배달의민족은 올해 4월부터 신규 입점 업주들에게 6.
8%의 포장 수수료를 받기 시작했다.
다만 그동안 포장수수료가 발생하기 전부터 배달가격과 똑같은 포장가격을 받아온 업체들이 적지 않다는 증언도 많다.
심지어 쿠팡이츠는 포장 수수료를 전혀 받지 않고 있다.
포장 수수료 떄문에 배달 가격과 포장.
또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경쟁 플랫폼보다 메뉴 가격을 낮추거나 동일하게 하도록 강요하는 '최혜대우 요구'를 중단하기로 했다.
다만 업체들의 합의와는 별개로, 최혜대우 요구는 법 위반 사항이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현재 조사 중이다.
남은 안건 중 최대 쟁점은 수수료 문제다.
이게 딱 지금배달의민족(배민)이 소상공인에게 ‘빨대’를 꼽고 착취하는 행태다.
초창기에 배민은 ‘배달 건당 1000원의 고정 수수료’를 받는 정액제로 입점 업체를 끌어모았다.
2022년 정률제로 변경해 6.
8%의 수수료를 부과했고 이번에 9.
과도한 수수료 인상에 소상공인들이 거세게.
9차 회의에서 학계와 소비자단체 등으로 이뤄진 공익위원들은 업계 1위배달의민족에 최고 수수료율을 7.
8% 이하 차등 수수료 적용 대상을 매출 하위 80%로 대폭 확대할 것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공익위원들은 또 최고 수수료율을 5%로 내리겠지만 배달비는 업주가 모두 부담하는 방안을.
SSG닷컴(쓱닷컴), G마켓, 롯데쇼핑e커머스, 11번가, 쿠팡, 네이버, 에이치몰(hmall), 공영 쇼핑몰 및 오늘의집, 마켓컬리,배달의민족등 온라인 플랫폼도 판매 제품의 추가 할인을 지원한다.
문화·레저분야에서도 다양한 혜택이 준비돼 있다.
지난해 CGV·메가박스·롯데시네마 등 영화관 3사가 코세페에.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배달의민족등 배달 플랫폼이 쓰는 ‘무료 배달’이라는 표현의 진위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
플랫폼이 비용을 입점 업체나 소비자에게 전가했다면 위법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3일 국회 정무위원장 윤한홍 의원(국민의힘)이 공정위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공정위는 배민이 앱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배달의민족등 배달플랫폼이 ‘무료 배달’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행위를 살펴보고 있다.
배민이 배달료를 입점 업체나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고 실제로 전액 부담했는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3일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공정위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배달의민족등 배달 플랫폼의 배달료 부과 체계와 관련해 본격적인 조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입점 업체에 배달 비용을 부담하게 하면서 소비자에게 ‘무료 배달’이라고 홍보했다는 이유에서다.
조사 결과에 따라 배달앱 3사(배민, 쿠팡이츠, 요기요)의 무료 배달 서비스가 사라질 수.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께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등이 관련 법을 위반했는지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공정위 관계자는 “인력이 부족해 심사보고서 제출까지 6개월을 넘기는 경우가 많아 시점을 특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배달업계는 ‘무료 배달’ 표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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